
인테리어 관련주, 수혜주 및 테마주 요약 정리
인테리어는 주거 공간 및 상가의 내부를
아름답게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물 전체의 느낌을 바꿔주고 보다 효율성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테리어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테리어 관련주 중에서 실질적인 수혜주 및
테마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인테리어 관련주 LX하우시스
당사는 종속회사를 포함하여 건축자재 부문과 자동차소재/산업용필름 부문의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솔리드서피스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입니다. 플라스틱 등의 원료를 압출, 사출, Calendering, Casting 등을 통해 소재로 가공하고, 이 후 인쇄, 코팅, 엠보, 발포 등 2차 가공을 거쳐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사업으로 소비자의 소득수준과 건설, 자동차 등 전방산업의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사의 본점 소재지는 서울이며 국내 청주, 울산 등에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중국, 미국, 러시아, 독일, 슬로바키아 등에 생산 및 판매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K-IFRS 기준에 따라 당사는 11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 회사는 당사와 동일한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및 판매법인입니다.
*건축자재
건축자재 사업의 주요 제품은 창호(플라스틱 창호, 기능성유리, 알루미늄 창호, 중문)와 바닥재, 벽지, 단열재, 이스톤, 솔리드서피스입니다. 건축자재 사업의 주 경쟁우위 요소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제품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한발 앞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친환경·에너지 세이빙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 주거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수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인테리어 시장에 발맞추어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 접점 확대 및 제품력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자동차소재/산업용필름
자동차 소재부품 및 산업용 필름 사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경량화 부품, 산업용 필름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소재부품 및 산업용 필름 사업의 주경쟁 요소는 소재 및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제공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R&D 투자 확대를 통해 고객 관점에서 제품을 혁신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솔루션 제공으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LX하우시스가 인테리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국내 최대의 건축자재 업체로서
창호재, 인테리어 자재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관련주 한샘
한샘은 우리나라 주거환경의 변화를 주도해 온 부엌, 침실, 거실, 욕실 등 주택의 모든 공간에 들어가는 가구와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입니다.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싱크대라 통칭되던 부엌가구 시장에 '시스템 키친' , '인텔리전트 키친' 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면서 비효율적인 부엌을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주부만이 아닌 가족 모두를 위한 제2의 거실로 제안하는 등 부엌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1997년에는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등에 인테리어 가구를 공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 욕실, 창호, 마루 등 건재 아이템까지 확대하여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중국 상해에 직매장을 오픈하여 본격적으로 동북아 시장공략을 시작하였으며, 미국, 일본의 현지 법인을 통해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신소재 개발, 맞벌이 한 자녀 가정을 위한 자녀방 개발, 건재 패키지 사업 등 가족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자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 기업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 각종 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주거 환경 부문 세계최강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한샘은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한다는 창업 이념 하에 디자인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디자인 관련 주요 연구개발활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990년, 당사는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여 'Design Oriented Best Company'로의 지향을 명확히 하였고, 이를 토대로 GD(우수산업디자인상품전), KIDA(한국산업디자인상)에서 수차례 디자인대상을 수상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1999년에는 일본 GD(Good Design)인증마크를 취득하여 세계적인 디자인 능력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2001년 7월에는 '동과 서를 뛰어넘는 디자인(Design Beyond East & West)'을 주제로 제1회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고, 2002년 9월에는 '한가족 자녀를 위한 동과 서를 뛰어넘는 디자인'이란 주제로 제2회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2003년, 2004년에 이어 2005년 6월에도 제5회 'DBEW국제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디자인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샘이 인테리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 시장에서
테마로 떠오를 때 시장에서 시선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수혜주 KCC
당사는 1958년 창사 이래 건축 산업용 자재와 도료, 실리콘 및 첨단소재를 생산하는 종합정밀화학 기업이며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건자재 부문
건자재 산업은 대규모 자본, 설비 및 사업용 부지가 요구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으로서 대규모의 투자가 요구됩니다. 또한 국내 건축자재 시장은 과점구조로서, 브랜드 및 유통망에 의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당사는 과점시장인 현재 시장구도에서 안정적인 사업영위가 가능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불확실성,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와 부동산 경기 과열에 대한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 등으로 건축자재 수요 감소를 가속화 할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건자재 부문의 주요 제품은 내장재로는 석고보드, 천장재로는 마이톤(암면흡음천장판), 석고텍스(석고천장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보온단열재로는 미네랄울(암면), 그라스울(유리면), 세라믹화이버 등을 생산하여 건축용, 산업용, 선박용, 패널용 등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맞춰 공급하고 있습니다.
21년 분기말 연결 기준 매출액은 6,76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15.49%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료 부문
도료 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용은 물론 생활 주변에 사용되는 가정용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산 초기에는 대량생산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품종 생산체제를 이루고 있으며, 점차 기술력을 요하는 선박용 특수 도료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의 주력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시장은 과거많은 군소업체가 난립하여 경쟁하던 단계에서 기술력과 브랜드파워를 겸비한 일부 상위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도료산업은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전방산업인 건설, 자동차, 조선, 전자산업 등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도료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건축도료, 중방식도료, 분체도료, 일반공업도료, PCM도료, 자동차도료, 플라스틱 도료 등이 있으며 건설, 자동차, 조선, 전자 등의 다양한 산업의 원재료로 쓰이는 것은 물론 개인들의 가정용 수요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1년 분기말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 810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24.76%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부문
실리콘 산업은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생활용품등의 소비재 시장의 견조한 시장 성장을 바탕으로 실리콘의 뛰어난 물성으로 자동차, 전기전자 등 각종 산업에 응용처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고령화에 따른 의료용 수요 증대로 고부가가치 실리콘 제품을 중심으로 더욱 높은 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리콘 산업은 실리콘 메탈 등을 원료로 하여 실리콘의 기초 원료인 모노머(MCS: Methyl Chlorosilane)를 생산하는 Upstream 공정과 이를 원료로 하여 다양한 실리콘 제품을 생산하는 Downstream 공정을 포괄하는 사업으로 주요 제품은 실리콘 및 실란트입니다. 건축 경기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덜한 부문이지만 전방산업인 의료, 제약, 화장품, 건축, 자동차, 전기전자, 우주, 항공산업 등의 업황에 매출 및 수익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년 분기말 연결 기준 매출액은 2조 3,533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53.91%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부문
기타 부문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진공관, 고주파 발진부 등 각종 전자기 부품의 소재로 사용되는 A/M(Alumina Metalizing)제품과 파워모듈용 세라믹 기판에 사용되는 DCB(Direct Copper Bonding)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리장섬유(Glass Fiber) 제품의 경우 내화학성, 강도, 불연성, 전기절연성, 내열 및 내구성이 우수하여 전기, 전자, 자동차, 항공기 부품 등의 복합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전방산업의 업황에 따라 당사의 매출 및 수익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년 분기말 연결 기준 매출액은 2,548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5.84%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CC가 인테리어 수혜주로 엮이는 이유는
리모델링에 필요한 창호재, 바닥재, 페인트
등을 만드는 건자재 업체이기 때문에 실적
개선세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수혜주 KCC글라스
KCC글라스는 2020년 1월 2일 유리, 홈씨씨, 상재 사업부문의 전문성과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고, B2C 사업부문의 분리를 통해 시장환경 및 제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인적분할 방식으로 주식회사 케이씨씨로부터 분할ㆍ신설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12월 자동차 안전유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코리아오토글라스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기업 경쟁력 향상과 핵심역량 결합을 위한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유리는 크게 건축용과 자동차용으로 구분되며 건축용 유리는 당사의 주력 제품입니다. 기존 유리 기술보다 기술적으로 진보된 고부가가치 유리인 코팅 유리(판유리 표면에 물질을 코팅한 고부가가치 유리)는 건축물에너지 저감정책에 따라 점진적으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로이유리(Low-E유리: 유리 표면에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을 얇게 코팅하여 열의 이동을 최소화시켜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나 건축물 외관에 다양한 색상을 부여할 수 있는 반사유리 등의 형태로 생산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춘 고품질 유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유리는 국내 자동차업체에 최고 품질의 자동차용 안전유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상재는 주거용 및 상업용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맞는 쾌적한 실내공간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PVC상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 외 강화마루, PVC타일 등 다양한 상재를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홈씨씨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유통하는 당사의 인테리어 대표 브랜드입니다. 홈씨씨는 전국 각지의 영업소를 통해 주요 건설업체와 인테리어 대리점으로 B2B 또는 B2P 형태로 판매하는 방식과 브랜드 직영 매장 운영을 통해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B2C 방식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홈씨씨는 주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폭넓게 취급하고 있으며, 주요 상품은 설치가구, 타일, SET창(현장에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작업된 창), 인조대리석 등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수혜주로 KCC글라스가 편입된
까닭은 인테리어 자재 전문업체들이 시장에서
각광받기 시작할 때 당사의 주 사업 부문이
주목 받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테마주 한솔홈데코
연결실체는 목재 사업부문과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조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재사업부문은 보드(MDF), 마루, 인테리어 등의 제품 및 상품을 매출하고 있으며 제 30기 당분기말 연결기준 184,756백만원의 매출(전체 매출액 대비 약 96.6%)을 달성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은 시장의 수급에 의해 가격 변동되며 주요 품목인 MDF 의 내수 가격은 ㎥당 전년 대비 55천원 상승한 316천원입니다. 또한 회사는 제 30기 당분기말 익산공장 기준 MDF의 경우 연간 277천㎥의 설비 디자인 CAPA 대비 249천㎥의 생산실적을 달성하였으며, 가동률은 91.97%를 달성하였습니다.
회사의 생산 제품은 국내기준 대리점 및 건설사, 가구사 등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 30기 당분기 연결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은 0.3%로 520백만원을 판매하였고, 내수는 99.7%의 비중으로 190,655백만원의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MDF (Medium Density Fiberboard : 중밀도 섬유판)
원목 및 폐목재에서 fiber(섬유질)를 추출하여 수지(접착제 역할)와 혼합한 후 고온고압으로 압착하여 성형한 목질판상재로 목재와 합판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두께 및 규격이 합판에 비하여 제한이 없으며(두께 2.8㎜ ~ 35㎜, 폭 2.44m, 길이 4.88m) 나무의 결이 없어 가공이 용이합니다.
제품의 주요 용도는 일반가구(옷장, 이불장, 책장, 침대 등), 사무용 가구, 건축용 내장재(도어,문틀,벽체), 산업재(포장 박스, 파렛트 상판 등), 선박, 자동차 내장재, 강화마루 중간재 입니다.
*마루판 (강화 마루판)
내마모성을 부여하는 오버레이, 다양한 디자인의 모양지, 방수처리된 MDF, 상하의 균형을 잡아주는 백커지를 고온고압으로 압착시킨 후 마루판 모양으로 절단하고 홈파기 작업으로 완성된 바닥재로서 내마모처리로 충격, 긁힘, 오염 등의 표면손상이 적고 다양한 디자인의 연출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원목마루, 합판마루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제품입니다.
가정용(거실, 방 바닥재), 상업용(상가, 사무실 바닥재), 교실용(학교, 체육관, 헬스장 바닥재)으로 사용됩니다.
마루 바닥재는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로 구분되며 고급 바닥재에 대한 수요증가로 PVC바닥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PVC바닥재, 원목마루, 합판마루와 경쟁관계에 있으며 강화마루 시장에서는 국내 2개사와 수입품이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목재(제재목, 목분)
목분은 MDF 및 강화마루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톱밥 및 부산물을 가공, 미세분말화하여 만든 가루로서 친환경 복합재 및 천연 충진제로 사용됩니다.
제재목은 원목의 분류, 제재, 방부, 포장에 이르기까지 완전자동화 설비로 표준화 및 규격화된 제품으로 건축자재, 산업재(포장재, 파렛트, 전선드럼 등)로 사용됩니다.주4) 인테리어
몰딩은 주거/상업공간에서 필요한 걸레받이, 천정재, 평면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벽면, 문틀 등에 사용되는 마감재 입니다.
*전력, 스팀
주요 제품인 MDF(중밀도 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목재, 소각 보일러 등을 사용하여 스팀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생산된 스팀에너지를 이용하여 제품제조과정에 재투입하고 여분의 스팀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조림
당사 조림 수종은 라디에타 소나무(Radiata Pine)로 주로 건설자재 및 펄프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가 인테리어 테마주로 엮인
이유는 인테리어 자재와 바닥재 등과 같은
인테리어 관련된 건축자재 생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 글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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