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 전력반도체 관련주,테마주,수혜주 총정리
SIC 전력반도체는 IC의 전압과 화면 상태를
제어하는 반도체입니다.
통상적으로 모바일 기기와 같이 배터리가
필요한 장비들에게서 최소한의 전력으로
구동이 되도록 전력을 제어해 배터리 효율성을
늘려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현재는 높은 비중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SIC 전력반도체 상용화 기술 개발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후 시장에서 SIC 전력반도체가 부각될 때
실질적으로 수혜를 입을 기업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 예스티
반도체가 미세화 속에 DDR4로의 전환, 3D NAND 확대는 전공정 장비 및 부품/소재(특수가스, 테스트용 소모품 등)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고, 후공정 장비의 교체 수요(테스트 관련 장비)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와 태양광 및 LED, 디스플레이 등 장비는 생산 원리와 방식이 비슷하여 기존 반도체 장비 업체의 신사업 진출이 용의한 산업으로 반도체 장비 생산업체의 대부분이 제품 다각화 진행을 통해 매출처 다변화로 사업리스크를 경감시키고 있습니다.
전공정 장비의 해외 의존도는 80% 내외의 수준으로 국내 반도체 장비는 조립용 장비와 검사용 장비 위주로 이루어져 있는바, 반도체 대비 디스플레이 장비의 국산화 비중 등으로 국내 장비업체는 대다수가 반도체 사업보다는 디스플레이 부분 투자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다만, 2007년부터 5년간 추진된 반도체 장비상용화 사업을 통해 전공정 장비의 국산화 성공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에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반도체 장비산업의 국산화율 22%를 2020년까지 50%로 높이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업체는 많은 분야의 기술이 집약되어 제작되기에 세계 어느 장비 제조기업도 장비생산은 조립생산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는 주요 구성품이 대부분 전문화되어 전문생산기업에서 제조하기 때문으로 반도체 장비 산업의 가장 큰 자산은 대규모 시설투자를 통한 생산라인보다는 고도의 기술력이 체화된 인적자원의 총량 및 R&D 를 통해 확보한 핵심 요소기술의 가치에 있기에 비장치산업으로 분류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또한 소자기업 주문에 의해 장비가 제작되므로 기본적인 사양은 같지만 수요 기업에 따라 설비의 사양이 달라질 수 있고, 설비의 생산기간이 비교적 장기이며, 생산대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량의 양산체제가 아닌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 대형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이며,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예스티가 속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가 없어 인용하기 어려우나, 당사 장비의 수요처인 반도체 소자업체과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의 상기 시장상황에서 언급했듯이 투자규모에서 대략 유추할 수 있고, 당사의 납품 수량이 시장점유율로 합리적으로 추정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스티가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자회사인 예스파워테크닉스에서
전력반도체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 아이에이
비메모리 반도체 및 모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및 모듈 공급에 집중해 오면서 점차 공급 제품과 적용 차종 수를 늘려 가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장제품은 그 특성상 장기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구조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전장사업은 당사의 성장 및 수익구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자동차 산업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이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해 가고 있습니다. 당사도 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에이는 전기차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송/배전, 산업기기, 정보가전 등 다양한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전력반도체 및 전력모듈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관계회사들과 협업 체제를 공고히하여 전력반도체 및 소자, 모듈, 제어기 등을 개발함으로써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합자회사(아이에이(장가항)반도체기술유한공사, 아이에이강소전력전자유한공사)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 확대 등 시장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하여 자동차용 반도체 및 모듈, 전력반도체 및 제어기 전문기업으로서 매출과 수익 기여도가 큰 사업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아이에이가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로
엮인 까닭은 차량용 전력 반도체를 양산한
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SIC 전력반도체 수혜주 매커스
매커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 반도체(PLD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업체입니다.
현재 한국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을 구성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매커스는 자일링스(XILINX),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 등 세계적인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회사들의 제품을 국내에 들여와 공급하고 있으며, 특별한 조직 및 기술적 지원없이 단순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유통회사와는 다르게 IT기업의 제품 사양에 맞는 최적의 반도체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개발 파트너로서 기술지원(반도체 회로 설계)을 통해 고객과 같이 제품을 개발한 후 반도체를 판매 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의 반도체 업체들이 제품개발에만 집중하고 영업 및 기술지원은 당사와 같은 전문적인 유통업체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제품의 특성상 당사와 계약관계에 있는 파트너(반도체 업체)의 경쟁력이 당사의 경쟁력과 직결되고 있습니다.
이외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사업의 핵심경쟁요소는 반도체 칩을 매입하여 단순 판매영업만 수행하는 타 반도체 유통업과는 달리 고객사의 제품 개발단계부터 비메모리 반도체 회로설계와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용역을 수행할 수 있는 고도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마케팅 노하우가 요구되는 기술유통 분야입니다. 즉, 개발단계부터 납품 이후까지 고객사의 요구에 상시 대응할 수 있는 반도체 설계능력을 갖추는 것과 적시에 납품할 수 있는 물류역량 등이 주요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고객들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강화시키기 위한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커스가 SIC 전력반도체 수혜주로 편입된
이유는 전력반도체를 판매하고 기술지원을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SIC 전력반도체 수혜주 유니온머티리얼
페라이트 마그네트(Ferrite Magnet)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소재산업은 많은 노하우와 대단위 설비투자가 필수이며 또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용 모터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자석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장시간의 내구성시험을 거쳐야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부품업체의 까다로운 납품조건과 품질조건 등을 충족시켜야 하는 진입장벽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B2B 사업으로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협력으로 부품 개발이 가능하므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긴밀한 유대관계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신뢰성 확보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의 편의성, 안전성, 주행성 향상 및 연비 개선을 위한 모터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에는 50여개모터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주요 용도는 Window Lifter, ABS, ESC, Seat Adjustment, Engine Cooling, HVAC (Blower), Wiper, Starter, Alternator, Fuel Pump, EPS(MDPS), EPB, Electronic Throttle Control, Exhaust Gas Recirculation, Sunroof, DCT 등으로 다양한 모터에 사용중 이므로 향후 자동차용 신규 모터 개발과 함께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니온머티리얼(주)은 다양한 소재 제조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전문적인 자체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1991년 이래로 자동차 전장부품용 및 가전용에 적용되는 마그네트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온머티리얼은 고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로 경쟁사의 12재에 상응하는 XT재질 자체개발로 자기특성의 우수성과 물리적인 특성(제품 강도 등) 발현능력 그리고 치수 관리능력과 함께 우수한 배향기술로 이미 국내 및 해외 유수의 Global 수요처로 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이 SIC 전력반도체 수혜주로
인식되는 이유는 전력반도체에 핵심 재료라고
할 수 있는 SIC 단결정 웨이퍼 제조기술 관련된
국책과제에 참여해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SIC 전력반도체 테마주 에이프로
에이프로는 2000년 6월 27일 설립하여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합니다.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제품인 충방전기(Formation)와 고온가압충방전기(Jig Formation)를 중심으로 2차전지 활성화 공정에 필요한 제품 전체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당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합니다.
에이프로의 주요 매출처인 LG에너지솔루션의 2차전지 제조공장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폴란드, 그리고 최근에는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여 해당 국가에서 큰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제품은 국내를 포함한 해외 각 국으로 납품되고 있으며, 현지 납품처에서 설치 및 검수를 진행합니다. 업무 시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당사 직원을 현지에 파견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또한 유지보수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 제고, M/S 확대 등을 위해 중국과 폴란드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도 중 미국에도 현지 법인을 설립 할 예정입니다.
에이프로는 가격경쟁력, 고객 대응 능력 등이 매출액 증대에 최우선 요소인 바를 인지하고 있지만 High-End 기술과 고객 맞춤형 설계 등을 기반으로 품질 확보 또한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력 반도체 (GaN Power)를 기반으로 한 충방전 설비를 개발하며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신규고객 및 매출이 꾸준히 발생할 수 있도록 추진중에 있습니다.
에이프로가 SIC 전력반도체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는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 글이 절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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