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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정리 (국내주식)

코딩 관련주, 수혜주 및 테마주 총정리

by 지식을 기록하는 공간 202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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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관련주, 수혜주 및 테마주 총정리

 

개발자의 몸값이 치솟고 있는 가운데

코딩에 대한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수혜를 입게 될 코딩 관련주 및

테마주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딩 관련주 로보로보

 

로보로보는 지배기업인 주식회사 로보로보를 거점으로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 서비스 제공(생명 과학 및 코딩 분야)을 담당하는 ‘주식회사 러닝온’, 관련 위탁서비스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회사 씨디에이에듀’라는 두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교육용 로봇 기업입니다.

로보로보는 2000년 청소용 로봇, 보안용 로봇 전문 개발 업체로 사업을 시작하여, 2005년부터는 교육용 로봇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교육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 사업 부문에 진출하였습니다. 이후 ‘로보키트’라는 주력 상품을 중심으로 로봇을 매개체로 하는 교육용 제품을 보급하였으며, 자체 개발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 툴인 'ROGIC'은 교육용 로봇 SW로서의 가치를 높게 인정받아 신SW 대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출 오백만불탑 수상(한국무역협회, 2017년)을 비롯해 국내 지역 총판 20여 개, 하위 교육원 60여 개, 총 수강생 20,000여 명의 판매망 확보 및 해외 Beijing Roborobo Education Technology Co. Ltd 와 2016년에 10년간 장기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외 탄탄한 판매 인프라를 확보하며 명실상부한 교육용 로봇 업계의 선두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로보로보는 COVID-19의 확산에 따른 오프라인 교육 수요 감소에 따라 2019년 이후 전체적인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비대면 양방향 방과후 교육인 러닝온 런칭(2020년)과 이와 온라인 로봇대회 개최, AI 교육 사업화와 관련된 제품 출시(레이스봇, 로이), 판매 다각화(로보링크 제휴)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사업의 변동성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로봇 사업부(로보로보) 기준 약 84%(21.5억), 교육사업부(러닝온) 기준 약 163%(8.1억) 성장(작년 동기 대비)하였습니다.

로보로보는 교육용 로봇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과 함께 인공지능, 메타버스, 온라인 플랫폼, 자율 주행 등 미래 성장에 대비한 투자를 지속하여 로봇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며, 연구소 통합과 판매 채널 다각화를 통한 기업의 내실 확보, 향후 비전 선포(2022-2025년)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려합니다.

 

로보로보가 코딩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로보키드, 로보키즈 등의 교육용 로봇 코딩과

조립제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코딩 교육 전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딩 관련주 씨엠에스에듀

 

씨엠에스에듀는 2003년에 설립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고력 기반의 융합교육 에듀테크 기업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키우는데 특화된 전문 교육기업입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 부문은 ▲직영 및 가맹 오프라인 학원사업 부문(사고력관/영재관/씨큐브코딩)과 ▲온라인 중심의 에듀테크 사업부문(CMS ON - NO.1SY/ED.GE, codeAlive)으로 구분되며, ▲해외 교육시장(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에도 자체 개발한 융합 사고력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20.6% 증가한 238.2억 원, 영업이익은 23.3억 원 증가한 25.3억 원입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19.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4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 규모는 96.6억 원으로 3분기 만에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71.1억 원)을 35% 이상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은 각각 13.4%, 10.4%이며, 모두 전년대비 3%p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IT 개발자 전성시대를 맞아 씨큐브코딩 재원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고력관이 코로나(COVID-19) 장기화를 딛고 회복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이 실적 향상을 견인하였습니다.

올해 3분기 말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의 88.0%에 해당하는 633.9억 원이 직영 학원사업부의 수강료 매출이며, 직영 및 가맹 학원사업부의 교재 교구 매출액이 77.8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10.8%를 차지합니다. 이 밖에도 가맹 수수료 및 기타 매출(해외 매출/임대 수익 등)이 8.8억 원의 매출(1.2%)을 시현하였습니다.

씨엠에스에듀는 당기에 오프라인 재원생 회복 추이와 향후 성장성을 고려하여 마포와 평촌 등주요 지역의 영재관을 확장했고, 올해 들어 급증하는 초중등 코딩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씨큐브코딩 용인수지센터'를 신규 개원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오프라인 교육 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연내 '시흥 은계 영재교육센터'와 '평택 비전, 남양주 별내 씨큐브코딩센터'를 개원할 예정입니다. 6월에는 당사의 대표적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WHY'와 영재관 교과 대비 과정을 결합한 'WHY-G' 커리큘럼을 신규 론칭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브랜드 간 강점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수요층을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씨엠에스에듀는 '18년부터 베트남 기업 '이그룹(Egroup)'과 손잡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Egroup'은 당 분기 말까지 총 13개 센터를 하노이와 호찌민에 개원했고, 코로나 영향에도 불구하고 총 재원생 규모는 5,300명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COVID-19)가 점차 완화되며 지난 6월, 탄호아(THANH HOA) 센터를 추가 출점하였습니다.현재 베트남은 소득 증가에 따른 프리미엄 교육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당사의 융합사고력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가 코딩 관련주로 엮이는 이유는

코딩 교육용 프로그램 씨큐브코딩 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코딩 수혜주 아이스크림에듀

 

아이스크림에듀는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예비초 및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전용 디지털북 기반의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입니다. 교과과목 이외에 컴퓨터 코딩, 리더십 교육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킴과 동시에 방대한 학습데이터와 검증된 데이터 활용, 높은 AI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혁신적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의 주요 제품은 초등학생의 대상의 '아이스크림 홈런'으로, 이를 중심으로 중등대상의 '홈런중등', 예비초등생 대상의 '리틀홈런', 공부방용 '홈런 스마트 학습센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당사의 제품은
지속적인 R&D투자를 통한 높은 기술력과 방대한 디지털 콘텐츠, 1:1 개인별 맞춤 학습코칭 노하우, 온/오프 마케팅 역량 및 브랜드 파워 등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새로운 교육 니즈와 교육 트렌드에 부합하는 서비스 제공하여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의 영위사업이 포함되어 있는 '스마트 학습지 시장'은 2012년 당사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아이스크림홈런'을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국내시장이 개척되었습니다. 실제로 2012년 당사의 '아이스크림홈런'을 런칭 이후 스마트 학습 신규 브랜드들의 꾸준한 시장 진입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향후에도 스마트 학습지 시장은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가속화, AI기술 및 빅데이터 분석 고도화에 따른 소비자 수요 확대 및 종이 학습지 시장의 스마트 학습 서비스 시장 전환 등으로 인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당사는 상기 당사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AI기술 고도화를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고 AI기반 전문 과목 서비스 런칭 등을 통해 스마트 학습지 개척 브랜드로서 시장내에서 지배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이스크림에듀가 코딩 수혜주로 편입된

까닭은 블록 코딩 프로그램의 일종인

'코드모스 코딩모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딩 수혜주 멀티캠퍼스

 

멀티캠퍼스는 2000년 5월 4일 설립된 이후 교육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해왔으며 외국어 평가및 교육서비스, 지식플랫폼에 기반한 지식서비스 사업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교육사업 부문은 온라인과 집합교육 서비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 플랫폼인 러닝플랫폼을 기반으로 IT/ 경영/ 전문직무/ 리더십 등 직무 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HR 컨설팅, 컨텐츠 개발 및 운영, 시스템 구축까지 전반적인 HRD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하는 교육 BP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어사업 부문은 외국어평가 서비스와 외국어교육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질적인 외국어 구사능력을 평가하는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computer)은 영어 등 총 7개의 시험 어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역량 강화를 위한 이러닝/ 집합교육/ 전화영어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Total 외국어교육 BPO 서비스와 삼성 계열사의 해외 파견직원이 대상인 글로벌 핵심 인재육성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식사업 부문은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진과 국내외 전문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 경제,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브리핑 서비스입니다. 기업 CEO 및 임원, 공공부문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한 SERICEO, 간부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SERIPro, 대형 법인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지식맞춤서비스를 주로 제공합니다.

멀티캠퍼스가 코딩 수혜주로 부각되는 이유는

삼성그룹 관련 교육기업이며 기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딩 테마주 시공테크

 

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 등은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교육과 홍보의 공간이자 새로운 문화창조의 공간입니다. 그리고 이 공간을 계획하고 디자인하고 그 안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작하는 비즈니스가 전시문화산업입니다. 보여주고 느끼게 해주는 전달행위와 그에 대한 반응 및 또 다른 의미전달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면 이러한 소통이 가장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분야가 바로 전시문화산업입니다. 당사는 인간의 삶이 다양하게 연출되는 호텔, 오피스, 상업공간, 주거공간의 기획을 통해 더 나은 삶의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시·문화·인테리어 전문기업 시공테크는 지난 88년 창업 후부터 오늘날까지 한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창출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라는 자신감으로 이제는 세계시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시공테크는 전시문화시설 및 인테리어시설을 제작 설치하는 제품매출 부문과 전시문화시설 및 인테리어 시설을 설계하는 용역설계 부문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시물의 기획, 설계 및 제작설치, 영상제작 및 인테리어 설계, 공사 등의 사업을 주된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1988년도 창업이래 지난 33년간 전시문화산업을 선도해 왔으며, '서울올림픽 레이져쇼'로 시작하여 각종 박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의 전시공간을 만들고 특수영상을 제작했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 해남공룡전시관, 거제포로수용소 테마파크, 국립과학관, 2010 상해엑스포 한국관 및 한국기업연합관, 2012 여수세계박람회 주제관, 2015 밀라노엑스포 한국관, 2017 아스타나엑스포 주제관,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 국립해양과학교육관 등'이 당사의 작품입니다. 그동안 당사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 전시시설이 1,000여곳에 이릅니다.
한해에도 수십 수백의 전시문화업체가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업계현실 속에서 당사는 창립시부터 무차입 경영의 건전한 재무상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시공테크카 코딩 테마주로 엮이는 이유는

자회사 시공미디어에서 광주교대와 협업해

학부모 전용 코딩 교육을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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